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코로나 백신 관련주(코로나 백신 도입 본격 추진 결정)
    금융소득창작방 2020. 9. 24. 10:53





    안녕하세요 창작방 주인장 지기쓰입니다.

    오늘은 코로나 백신 관련주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코로나 백신 관련주라고 생각한 기준은 정부에서 주최한 정부 지원위원회에서 코로나19 백신 도입 본격 추진 결정이 이루어 졌는데요, 관련한 내용으로 정부에서 지원을 받는 기업에대해 적는 것임으로 개인적인 의견일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지난 8월 21일 정부에서는 코로나 백신 및 치료제 개발에 대한 범정부 지원위원회 제 5차 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주요 맹점은 COVAX Facility 참여 및 개별기업 협상으로 해외개발 백신 조속 도입을 추진하는 것과,

    백신의 접종시기, 우선접종권장 대상자 등의 백신 예방 접종에 대한 전략도 논의가 되었습니다.






    현재 국내외 백신에 대한 개발 동향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렘데시비르, 덱사메타손을 포함한 1,429건이 임상 시험 등록 수행 중에있다고합니다.


    - 국내의 경우 약물 15종에 대한 임상시험이 19건이 승인된 상태라고합니다.(8월 20일 기준)


    - 혈장치료제의 경우에는 국립보건연구원과 GC녹십자 공동 연구로 개발이 진행중에 있으며 지난달 8월 20일 임상 2상에 대한 승인이 완료된 상태에있습니다.


    - 해외의 경우에는 일본의 다케다, 스페인의 그리폴스 등에서 개발이 진행중에 있습니다.


    - 항체치료제의 경우 국내에서는 국립보건연구원과 셀트리온이 협업으로 개발중에 있습니다.

    셀트리온과 국립보건연구원의 국내 임상 1상을 7월 17일 승인을 받은 후 임상 시험을 진행중에 있고, 7월 29일 영국 임상 1상 IND 승인이 완료된 상황이라고 합니다.


    - 항체치료제의 해외의 경우 리제네론(임상 3상, 7월7일), 일라이릴리(임상 3상, 8월 3일)등이 임상 시험을 개시한 상태입니다.


    - 코로나 백신의 경우 총 29종의 후보물질이 임상 시험중에 있으며, 옥스퍼드대학교와-아스트라제네카 / 화이자-바이오앤텍, 모더나 등 6개의 기업이 임상 3상에 진입한 상태입니다.


    - 국내의 경우 제넥신(DNA백신)이 1/2A 상을 진행중에 있으며(6월 11일 승인), SK바이오사이언스(합성항원백신)와 진원생명과학(DNA백신)은 비(非) 임상시험 단계로 연내 3종이 임상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SK바이오사이언스와 진원생명과학은 각각 질병관리본부와 협력하여 연구 진행중에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치료제 개발 지원 현황에 대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의 입장은 "끝까지 지원한다"는 원칙으로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 지원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치료제에 대해서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연구개발시설(인프라)을 우선적으로 지원하고 규제가 코로나19 백신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불합리한 규제는 신속하게 개선하고 있다고 정부에서 밝혔습니다.


    기업들의 애로 사항에 대해서는 밀착 상담과 즉시 개선을 위하여 정부 차원의 협업 지원 체계도 가동중에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의 관계부처들과 민간 전문가분들이 합동으로 코로나19 대응 임상시험지원에 대한 TF팀을 지난 6월 24일부터 운영하고 있는 상태이며, 정례적으로 회의를 개최(주1회 원칙)하여 기업의 애로사항과 1:1 밀착 상담을 통해 신속하게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5월 6일 11회 개최 이후 52개의 회사를 상담하였고 애로사항 197건 중에서 123건이 해결되었으며 74건에 대해서는 조치중에 있다고 합니다.


    이와 더불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코로나19 전담심사팀'을 운영하면서 임상승인부터 허가까지 상시적으로 밀착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고 하며, 기업의 임상시험 비용 부담 등에 대한 어려움을 완하시키고, 임상시험 기간을 최소로 단축시키기 위한 지원도 본격화 합니다. 


    현재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임상 시험 지원 대상으로 총 8개 과제(치료제 5개, 백신3개)를 예비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선정 과정은 "최종 개발 가능성, 포트폴리오 구성상 기술의 전략적 가치, 식품의약품안전처 임상시험계획(IND)승인, 기업 과거 실적 등을 고려"하여 발표 및 평가 이후 현장실사 및 투자심의를 거친 후에 지원 과제를 선정하였다고 합니다.


    아래 지원 기업들을 바탕으로 개인적으로 코로나 백신 관련주라고 생각하는 기준을 잡아보았습니다.



    코로나 백신 및 치료제 지원 대상 기업에 대한 현황입니다.

    - 보건복지부 범정부 지원위원회, 코로나19 백신 도입 본격 추진 결정 자료 일부 발췌 -


    치료제와 백신 두가지 그룹으로 나뉘어 지원을 하고 기업으로는 코로나19 치료제 관련해서 셀트리온과 예비선정 기업으로 녹십자, 대웅제약, 신풍제약이 있고 그외에도 추가적으로 발굴 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 관련해서는 제넥신과 예비선정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와 진원생명과학이 있습니다.


    위의 정부 지원과 나름의 사업성을 검증하여 선정된 기업들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코로나 백신 관련주로 생각하는 이유인데요,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개인적인 의견이기 때문에 참고만 해주세요.


    - 이번에 선정된 과제는 8월 말 신약개발사업단과 협약을 거친 후 임상 시험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받게 된다고합니다.


    - 정부는 이번 선정 과제 외에도 유망한 과제를 지속적으로 찾기 위하여 격월로 신규 과제를 선정하고 지원할 계획입니다.


    - 국내 확진환자 감소 및 중증 환자 부족 등으로 임상시험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임상시험 수행이 가능한 거점 병원과 환자 확보가 용이한 감염병 전담병원간의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국가 감염병 임상시험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이에 따라 정부는 8월 19일 3개 컨소시엄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으며 예비 선정공고 절차 등을 거친 후에 연구에 착수할 예정임을 밝혔습니다.




    국가 감염병 임상시험 센터 컨소시엄 현황입니다.

    아주대 병원, 경북대 병원, 국립중앙의료원으로 자세한 사항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 보건복지부 범정부 지원위원회, 코로나19 백신 도입 본격 추진 결정 자료 일부 발췌 -



    여기까지 코로나 백신 관련주,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에 대해 개인적인 기업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하여 백신이 언제 어떻게 국내에서 개발될지, 해외에서 개발될지 등에 대한 변수들이 많기 때문에 이러한 기업들이 현재 코로나19 백신을 위해 정부와 노력하고 있다고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바이오, 제약 관련된 종목은 정보와 뉴스 등의 기사 하나하나에 등락폭이 천국과 지옥을 오가기 때문에 섣불리 제 글을 보시고 매수, 매도 등의 매매를하는 것을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현재 보건복지부를 포함한 관련 정부 기관과 바이오, 제약기업들이 협업하여 국내외 적으로 코로나 백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태인데요, 한편의 영화같기도 하고, 바이러스와 인류의 전쟁의 최전방 방역에 계신 관련 관계자분들과 의료진들께 감사하고 존경스러움을 전달해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정부가 발표한 코로나19 백신 도입 및 예방 접종 전략에 대한 내용들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명절이 곧 다가오는데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과 가족과 나의 건강 그리고 주변 지인들을 위해서라도 개인방역과 생활수칙을 준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