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딜펀드에 대해서, 뉴딜펀드 가입 방법금융소득창작방 2020. 9. 5. 23:19
안녕하세요 창작방 주인장 지기쓰입니다.
오늘은 뉴딜펀드에 대해 소개해드리고 뉴딜펀드 가입 방법까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에서 뉴딜펀드를 만들었는데, 수익성과 안전성, 어떠한 방법으로 진행되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한국판 뉴딜정책과 한국판 뉴딜정책 관련주,
그리고 디지털 뉴딜과 디지털 뉴딜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었는데요.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뉴딜정책에 대해 관심있으신 분들이라면,
특히 뉴딜펀드에 대해 관심있으신 분이라면 이전 포스팅의 내용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큰 흐름과 어떠한 추진정책인지 감을 잡는데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링크는 바로 하단에 올려 놓겠습니다.
한국판 뉴딜정책 관련주 디지털 뉴딜 관련주
https://jigi-s.tistory.com/50
한국판 뉴딜정책 관련주와 그린뉴딜 대장주
https://jigi-s.tistory.com/49
자, 그러면 국민참여형 뉴딜펀드에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게 한국판 뉴딜정책은 총 2가지 그린뉴딜과 디지털뉴딜로 진행이된다고 앞선 포스팅에서 언급했는데요.
정부가 제안하는 뉴딜펀드는 총 3가지로 나뉘게됩니다.
정책형 뉴딜펀드, 뉴딜 인프라펀드, 민간 뉴딜펀드로 나뉘게 됩니다.
첫 번째 : 정책형 뉴딜펀드
정책형은 총 20조원의 규모의 모자(母子)펀드로 나뉘게 됩니다.
정부와 정책금융기관이 5년에 걸쳐 총 7조원(30%)의 모(母)펀드의 자금을 조성하게됩니다.
모 펀드를 기준으로 연기금, 은행 등 민간자금이 13조원(65%)의 자(子)펀드를 만들어 매칭합니다.
총 20조원의 규모의 모자(母子)펀드를 만들어 운영하게 될 예정입니다.
흔히 원금보장이 되는 뉴딜 펀드라고 많이 소개되기도 하는데요.
세상에 원금손실이 없는 투자가 있을까? 싶은데요, 한번 어떠한 내용과 햇지를 해놓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은행 같은경우에도 5천만원 까지 예금자 보호가 된다고 하지만, 해외에서는 실제로 안그런 사례도 있었습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나중에 한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원금보장이 된다는 것보다는, 정부의 모(母)펀드가 후순위 출자를 맡게되는데요.
후순위 출자란 : 채무변제 순위가 낮아 손실발생시 손실을 우선 흡수하는 역할을 수행.
즉 쉽게말해 손실이 날 경우 정부가 돈을 가장 마지막에 찾아가겠다는 내용입니다.
정부는 내년 예산안에 정부출자분 소요 0.6조원을 이미 반영해있다고 합니다.
모(母)펀드 자금 매칭 뿐만 아니라, 후순위 출자를 통해 위험을 우선 부담하여 투자의 안정성을 강화시켜 주는 것이 정책형 뉴딜펀드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뉴딜 펀드 분야별 펀드 구조인데요.
그린에너지 펀드(장기투자, 투자위험이 높음) : 정책자금이 40%, 민간자금 60%입니다.
스마트물류 펀드(중기투자, 투자위험 중간) : 정책자금이 30%, 민간자금 70%입니다.
2차전지 펀드(단기투자, 투자위험 낮음) : 정책자금이 15%, 민간자금 85%입니다.(선순위 개인투자도 있습니다)
투자 대상으로는 이전 포스팅에서도 언급드린 뉴딜 사업의 디지털SOC, 신재생에너지,
수소전기차 연구개발 등의 뉴딜 사업과 관련된 기업 등에 투자하게 됩니다.
홍남기 부총리는 정책형 뉴딜펀드가 뉴딜펀드의 선도적인 역할,
민간 투자금을 유도하는 마중물 역할을 할것 이라 말했습니다.
두 번째 : 뉴딜 인프라 펀드
말 그대로, 뉴딜 분야 인프라에 투자하는 인프라 펀드입니다.
현재 펀드시장에는 민간투자법상 인프라펀드와 자본시장법상의 사회기반시설 투자펀드로 총 570여개의 펀드가 조성되어 운용되고 있습니다.
뉴딜 인프라 펀드에 일정비율(예시안 이지만 50%로 발표되었습니다)이상 투자하는 공모 인프라펀드에 대해서는 강력한 세제혜택을 부여하여 많은 투자자들을 유인하겠다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리스크가 여전히 존재하는 만큼 정부가 그 리스크를 직접 분담하겠다고 1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밝혔습니다.
총 투자금은 2억원으로 한정이 되며, 배당소득에 대해서는 9% 저율 분리과세가 적용된다고합니다.
이 외에도 정부는 퇴직연금 투자 대상에 포함하는 등의 퇴적연금이 뉴딜 인프라에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 또한 같이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투자 대상으로는 사회 인프라와 관련된 데이터센터, 안전관리시스템, 스마트 물류센터, 비대면 업무시설 등의 디지털 뉴딜사업과 재생에너지(풍력, 태양광 등) 발전단지, 수소충전소 확충, 스마트 상수도 설비 등이 해당됩니다.
세 번째 : 민간 뉴딜펀드
민간이 뉴딜 프로젝트의 수익성 등을 기반으로 자유롭게 펀드를 만들고 투자의 적극적인 참여자가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수익성이 좋은 양질의 뉴딜 프로젝트를 발굴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어보입니다.
정부는 민간펀드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수익성 좋은 뉴딜 프로젝트를 계속해서 발굴하고 제안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거래소에 뉴딜업종내의 상장기업의 종목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뉴딜지수(Newdeal Index)를 개발하고,
관련한 ETF와 인덱스 펀드 등 뉴딜지수와 연계된 금융상품 출시를 이끌어 가겠다고합니다.
정책금융기관과 민간금융기관의 뉴딜 금융.
뉴딜 프로젝트나 뉴딜 인프라는 물론 이와 연계된 기업 및 산업군에 대한 지원자금 확대를 추진하는데요.
우선, 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은 뉴딜분야 자금공급 비중을 2019년 8% 수준에서 2025년 말까지는 12% 수준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정책금융기관들은 향후 5년간 총 100조원 규모의 자금을 투자, 대출, 보증의 방식으로 뉴딜분야에 공급해 나갈 방침이라고합니다.
뉴딜펀드 가입 방법은?
뉴딜펀드 가입 및 투자 방법은 증권사를 통한 주식 및 채권 인수,
뉴딜 관련된 ETF, 출시되는 펀드상품에 가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추진 시기는 아래 표를 확인해주세요.
뉴딜펀드 상품이 나온다면 다시한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담으로 8월에 일본 수출규제에 대한 대응 차원으로 만들어진 "필승코리아 펀드"가 있는데요.
문재인 대통령이 가입하여 화제가 되었던 농협 필승코리아 펀드가 있습니다.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소재, 부품, 장비(소부장)분야의 기업에 투자하는 주식형 펀드입니다.
운용과 판매 보수를 낮추고 기업에 좀 더 수익이 돌아갈 수 있는 펀드입니다.
국산화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들을 위해 만든 펀드라고 할 수 있는데요.
뉴딜 또한 비슷한 맥락으로써 국민과 금융기관, 정부가 함께 추격형에서 선도형 경제로,
탄소 의존경제에서 저탄소경제로 전환시켜나갈 국가전환프로젝트의 목표를 담고 있습니다.
뉴딜펀드는 한국판 뉴딜사업에 강력한 추동력을 제공하고,
투자성과가 국민 모두에게 골고루 돌아가도록 winwin구조의 금융상품이 될 것 이라고 밝혔습니다.
여기까지 정부가 추진하는 국민 참여형 뉴딜펀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아래 하트 클릭!) 구독 부탁드립니다.
끝까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금융소득창작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KRX BBIG K-뉴딜지수 파헤치기(쉬움) (0) 2020.09.08 5G 관련주, 대장주 케이엠더블유 주가에 대해 파헤쳐보기 (0) 2020.09.07 테슬라 유상증자, 유상증자의 뜻과 테슬라 주가 전망 (0) 2020.09.04 배달 관련주에 대해서 (0) 2020.09.03 카카오게임즈 공모주 청약과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서 (0) 2020.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