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독감 무료 예방접종 실시
    생활정보방 2020. 9. 8. 17:27





    안녕하세요 창작방 주인장 지기쓰입니다.

    오늘 보건당국은 올 가을 코로나19(COVID-19)와 가을철 독감(인플루엔자)이 같이 번지는 것을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 독감 (인플루엔자)무료 예방접종을 오늘(9월 8일)부터 실시하는데요. 독감 무료 예방접종 대상 범위 또한 확대하였습니다.

    코로나19(COVID-19)바이러스와 독감(인플루엔자)은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함께 번지기 시작한다면 방역에 혼선이 생기기 때문에 미연에 방지하는 차원에서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인플루엔자 백신 2회 접종이 필요한 어린이, 9월 8일부터 무료예방접종 시작

    - 출처 : 질병관리본부 KCDC 보도자료 발췌 -


    독감 무료 예방접종에 대하여 간단 명료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국의 대약 1만여 의료기관에서 2회 접종 필요 어린이 또한 무료접종 실시한다고합니다.


    ▶ 올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국민 1,900만명(전체 국민 인구수의 37%해당)이 대상이며 인플루엔자 4가 백신으로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합니다.


    ▶ 9월 8일(화)요일부터 생후 6개월 ~ 만 9세 미만의 어린이중 2회 접종이 필요한 어린아이에게 접종을 하며 접종한지 4주 후에 2차 접종을 실시합니다.

    ※ 단, 과거 2회 이상 인플루엔자 예방접종했던 어린이들은 9월 22일(화)요일 부터 실시한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 2회 접종 대상자는 생후 6개월 ~ 만 9세 미만 어린이 중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생애 처음 받거나', '2020년 7월 1일 이전까지 총 1회만 받은' 어린이들은 1회 접종 후 4주 이내 2회 접종을 하여야합니다.


    ▶ 코로나19(COVID-19) 바이러스 유행과 관련하여 의료기관 내에 감연전파와 차단을 막기 위하여 사전 예약 및 전자문진표를 작성한 후 방문을 해주세요,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 예방접종 전 예진(접종전에 미리 상태가 어떠한지 진료를 받아주세요.) 철저 및 접종 후 15분~30분 관찰을 통해 이상반응을 확인하여줍니다.


    ▶ 올해 독감(인플루엔자)예방을 위해 중학생과 고등학생인 만13세~만18세(285만명) 및 만 62 ~ 64세(220만명)까지 대상자를 확대하였습니다. 


    ▶ 예방접종 백신은 기존의 3가 백신에서 4가 백신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3가 백신과 4가 백신의 차이점]

    3가 백신은 독감의 주 원인인 인플루엔자 A형 바이러스 2종(H1N1, H3N2)과 B형바이러스 1종(빅토리아)의 항원을 가지고 있지만, 4가 백신은 3가 백신에 추가적으로 B형 바이러스 1종(야마가타) 항원이 추가되었습니다.

    즉 3가 백신에 B형 바이러스 야마가타 항원이 하나 더 추가된 것이 4가 백신 이라고합니다.


    ▶ 질병관리본부는 인플루엔자 유행기간* 및 접종 2주 후 부터 독감 예방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고려하여 가능하면 11월까지 2회 접종을 완료해 줄 것 을 당부하였습니다.

    [과거 인플루엔자 유행기간 주의보 발령 시점]

    2017년에는 12월 1일 / 2018년에는 11월 16일 / 2019년에는 11월 15일 이었습니다.



    [대상자별 접종 기간 안내]


    자료 출처 : 질병관리 본부  


    ▶ 1회 접종 대상자 중 만 7~18세 (초, 중, 고등학생)은 교육부와 협력하여 집중 접종기간 운영 예정입니다.


    ▶ 그 외 1회 접종 대상 어린이는 긴 인플루엔자 유행기간 동안 충분한 면역력 유지를 위해 9월 22일(화)요일부터 무료로 예방접종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 어린이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을 제공하는 지정 의료리관은 전국적으로 대략 1만여 곳이 있으며, 거주기간 상관없이 전국 어디서나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습니다.

    ※ 인플루엔자 지정 의료기관은 총 21,247개소 중에서 13~18세 어린이 참여 지정된 의료기관은 12,611개소입니다. 임산부 대상은 6,742개소, 어르신을 대상으로한 의료기관은 총 20,698개소입니다.

    자세한 지정 의료기관은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인 누리집(http://nip.cdc.go.kr) 및 스마트폰 앱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코로나19 유행 관련하여 의료기관내에 감염전파 차단을 위하여 사전 예약시스템을 이용해주세요.

    가까운 지정된 의료기관을 예약 및 전자 예진표를 작성한 후 방문하면 의료기관에서 대기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합니다.


    스마트폰을 통한 앱다운로드는 아래 pdf파일(8페이지), 이미지 하단에 있는 QR코드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9.7.보도참고자료]_인플루엔자_백신_2회_접종이_필요한_어린이_9월_8일부터_무료예방접종_시작.pdf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어린이의 안전한 접종을 위해 보호자는 접종 전과 후에 아이의 상태를 잘 살피고, 예진과 접종 후 15~30분을 잘 관찰하여 이상반응 여부를 확인해달라고 당부하였습니다.


    좌측 이미지 하단의 QR코드를 통하여 앱 다운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출처 : 질병관리본부 KCDC 보도자료 발췌 -



    [코로나19(COVID-19)감염 예방을 위해 의료기관 방문 시 지켜야 할 사항]

    · 예방접종을 위해 의료기관 방문 시 접종 대상자와 보호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 의료기관을 방문 시에는 비누와 물로 손 씻기, 구비되어있는 손소독제로 개인 방역을 철저히 합니다.

    · 의료기관에 방문하기 전,  접종 대상자, 보호자가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발생할 경우 반드시 의료기관에 미리 알려주시고 예방 접종을 연기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오늘(9월 8일)부터 실시하는 독감 무료 예방접종 실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용과 자료는 질병관리본부 "인플루엔자 백신 2회 접종이 필요한 어린이, 9월 8일부터 무료예방접종 시작"에서 발췌하였습니다.


    키트 제조업에서는 하번의 검사로 코로나19 바이러스와,

    독감(인플루엔자)를 동시에 검사할 수 있는 진단 키트도 곧 도입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관련해서 다음에 진단 키트와 관련된 기업들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