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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인인증서 폐지 총 정리(전자서명 개편)
    생활정보방 2020. 12. 2. 14:25




    안녕하세요 창작방 지기쓰입니다.

    오는 12월 10일부로 공인인증서 폐지가 된다고 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공인전자서명 제도(공인인증서 폐지)를

    폐지하는 전자서명법이 국무회의를 통과하였다며

    12월 10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공인인증서 폐지가 실행되면 어떻게 되는건지?

    얼마전 갱신을 했는데 폐지되면 어떻게 되는건지?

    등에 대한 내용들을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인증서란?

    공인인증서는 1999년 전자서명법 개정을 통해

    도입한 전자서명 방법입니다.

    흔히 온라인 은행업무(인터넷 뱅킹, 모바일뱅킹)을 비롯해 세금,

    행정 등 정부 서비스 및 전자상거래 등에 사용되었습니다.





    공인인증서 폐지,

    앞으로 공인인증서 사용 못하나?

    결론부터 말하자면 공인인증서는 계속 사용이 가능합니다.

    개정안 이름이 공인인증서 폐지라고 붙여졌기 때문인데요.


    기존 공인인증서도 같은 인증서 맥락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신 기존 공인인증서는 기존의 독점적이었던 법적효력이 없어지고,

    일반 전자서명 서비스와 동일한 효력을 갖습니다.


    다만 앞으로는 사용자가 편한 방법으로 사용하도록

    생체인증, 간편비밀번호(PIN번호) 등을 고민하고 제공하겠다고 합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 어떻게 되는 걸까? 발췌 -





    기존에 사용하는 공인인증서는 어떻게 되는가?

    많은 분들이 혼란스러우실 수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 11월 말 갱신을 했는데요.

    갱신 하신 분들은 만료일까지 계속 사용이 가능합니다.


    만료일에 다가가서 다른 간편 인증서를 사용하실지,

    공인인증서 연장을 하실지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 어떻게 되는 걸까? 발췌 -





       


    공인인증서 폐지 이유는?

    1. 불편함

    이제 적응이 되어서 불편함을 못느끼시고 계실 수 있겠지만,

    각종 통합설치 프로그램 및 방화벽, 보안프로그램 등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등록하는 절차가 몹시 번거로웠고,

    독점적으로 사용되다보니,

    기술과 서비스 혁신의 개선이 잘 이루어 지지 않았습니다.


    2. 발급, 발급 후 번거로움

    1년마다 공인인증서를 갱신하면,

    다시 usb, PC, 핸드폰 등으로 옮겨야하고 인증을 거쳐야하는

    발급과 발급 이후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공인인증서 폐지 이후,

    보다 편리해진 다양한 전자서명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함으로, 전자서명의 효율 상승과 선택지 다양화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겠다 이유가 있습니다.

    앞으로는 서버(클라우드)에 자체적으로 저장되어

    공인인증서를 옮겨다닐 필요가 없어집니다.


    추가적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제도가 바뀌는 과정에

    과도기가 있을 수 있지만, 추가적인 개정안들을 고민하고,

    국민이 격게될 혼란과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간인증서는 어떤게 있을까?

    정부가 2018년 공인인증서 폐지 정책을 발표 후,

    기업에서는 편리하고 안전한 새로운 서비스들을 내놓았는데요.


    민간인증서라는 말이 생소하지만, 우리가 흔히 사용했던,

    TOSS 인증서, 네이버 인증서, PASS 인증서, 카카오뱅크 인증서 등이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폐지가 이루어지면서

    수혜를 받을 기업들이나, 업체들이 어떤 곳이 있는지,

    공인인증서 페지 관련주에 대해서

    관심 있으신 분들께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시면 팁정보들을 챙기실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폐지 관련주







    공인인증서 폐지 후,

    앞으로 어떻게 변화게 되는가?

    공인인증서가 폐지되게 되면 우리가 흔히 불편해하던

    액티브엑스(ActiveX)의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전자서명 인증 업체는 본인확인 기관이

    주민번호와 연계된 계좌, 휴대전화 정보로 신원확인이 가능하게됩니다.


    앞으로는 전자서명 발급을 위한 신원확인 또한

    PC나 휴대전화를 통해 비대면 신원확인 방식으로 가능해집니다.

    10자리 이상 비밀번호 대신 생체정보나 간편 비밀번호(PIN)로

    가입자 인증을 보다 쉽게 할 수 있게 됩니다.



    1999년 이후 21년만에 공인인증서 폐지 개정안이 나오며,

    다소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국민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지속적인 개정안을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인증서 서비스들을 제공하겠다고 합니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혼란이 해소되시고,

    정보가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오늘 하루도 건강하고 행복한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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